75 1 0 0 1 0 1일전 0

길이 글인가 2

나는 지금 밥값을 하고 있는가?

나는 지금 밥값을 하고 있는가? 나는 지금 서두르지 않고 해야 할 일, 가야 할 곳이 있는가? 한국은 고령사회, 인구수축사회이다. 삶의 의미, 자존감이 절실한 후반부 인생이 길어지고 있다. 그들, 후반부 인생에 자존감을 주는 한 줄기 빛살, 한숨 맑은 바람, 한 모금 샘물이 필요하다. 그들은 곧 우리다. 인생은 질문이다. 가까운 다반사(茶飯事)에서 한숨 바람, 한 모금 샘물을 찾는다! 삶을 살면서 부딪치는 수많은 고민에 대해 간절하게 질문하고 길을 찾아 나간다. 길을 걸으며 시를 암송한다. 생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는 생활 칼럼을 쓴다. 서두르지 않고 하는 일이다. 지난 10년간 오마이뉴스(인터넷 뉴스 사이트), 문화통(지역 문화전문 인터넷신문), 영광군민 신문(지역주간지) ..
나는 지금 밥값을 하고 있는가?
나는 지금 서두르지 않고 해야 할 일,
가야 할 곳이 있는가?
한국은 고령사회, 인구수축사회이다.
삶의 의미, 자존감이 절실한 후반부 인생이 길어지고 있다.
그들, 후반부 인생에 자존감을 주는
한 줄기 빛살, 한숨 맑은 바람, 한 모금 샘물이 필요하다.
그들은 곧 우리다.

인생은 질문이다.
가까운 다반사(茶飯事)에서 한숨 바람, 한 모금 샘물을 찾는다!
삶을 살면서 부딪치는 수많은 고민에 대해
간절하게 질문하고 길을 찾아 나간다.
길을 걸으며 시를 암송한다.
생에 활기를 불어 넣어주는 생활 칼럼을 쓴다.
서두르지 않고 하는 일이다.

지난 10년간 오마이뉴스(인터넷 뉴스 사이트), 문화통(지역 문화전문 인터넷신문), 영광군민 신문(지역주간지) 등에 게재한 1백여 편의 글 중에서 70여 편을 골랐다. 하나하나 노래를 편곡하듯, 집을 리모델링 하듯 이 시점에 맞게 손을 보았다. 게재한 날짜는 그대로 살렸다.

칼럼은 쓴 시점에 맞는 진단이자, 대안이다. 쓴 시점이 중요하다. 그러나 역사는 되풀이된다. 물레방아를 돌리고 흘러간 강물도 바다로 가서 하늘로 올라, 비가 되어 다시 돌아온다. 돌아온 물은 한 모금 샘물이 되고 또 오늘의 물레방아도 돌린다.
- 책을 엮으며(저자)
- 1945년 여수에서 태어나 광주서석초교 서중 일고를 거쳐 서울대에서 물리학을 공부하고,
- 1967년 강원도양구에서 2년반동안 ROTC장교로 복역했다.
- 1971년 광주일보(구 전남일보)에 들어가,
- 1979년 영국 Yorkshire Post와 Liverpool Daily Post에서 3개월동안 OJT(현장실무교육)를 받고
- 1982년 미국 Missouri대 Journalism Shool에서 1년간 언론학을 연수했다.
- 1997년 광주대에서 2013년까지 16년 동안 겸임교수를 지내며 언론사상사 등을 가르쳤다.
- 2001년 광주일보를 나온 후 4년 동안 광주비엔날레 사무총장으로 활동했다.
- 2005년 취준생(인재육성아카데미)에게 논설문쓰기를, 군인 중학생들에게 인생나눔 멘토링을 했다.
- 2014년 '아무리 어려운 문제도 글로쓰면 길이 보인다'는 칼럼집 <글이 길인가>를 출간하고,
- 2024년 생에 활기를 불어넣는 생활칼럼을 쓰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